d·camp ux salon season3 w.연세대학교 HCI Lab
모집 기간
2023-07-07 17:00 ~ 2023-07-28 00:00
행사 일시
2023-08-03 19:00 - 2023-08-31 19:00
행사 장소
공덕 프론트원(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22)
🚩  d·camp ux salon season.3 🚩

아침에 눈을 떠서 밤이 되어 잠자리에 들 때까지 우리는 수많은 서비스를 경험합니다. 그야말로 ‘서비스 전성시대’에 살고 있죠. 심지어 전통적인 제조업 기업들조차 단순히 어떤 제품을 만드는 것을 넘어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앞다퉈 추구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회사라고 부르는 대신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라고 정의합니다.

서비스업계의 폭발적인 성장과 함께 ‘좋은 사용자 경험은 무엇이고, 사용자가 이를 경험하게 하려면 서비스 디자인을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고민에 빠진 사람들도 나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성공과 실패는 사용자들이 해당 서비스를 얼마나 지속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달려 있고, 이는 결국 서비스가 제공하는 총체적인 사용자 경험에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이번 UX살롱 시즌3는 연세대학교 HCI Lab 연사와 UX/HCI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경험 디자인의 원칙을 학습하고, 참여 스타트업에서 운영중인 서비스를 점검 및 사례를 공유하며 참여자 간 UX에 대한 고민과 방안에 대해 토론을 진행합니다. 해당 과정 속에서 다른 참여자들과 의견을 나누며 서로 배우고 의지할 수 있는 동료를 얻으실 수 있으며, 한 달간의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탄탄하게 'UX'에 집중하여 사용자 경험의 진정성을 파고들어 인사이트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 d·camp ux salon season.3 는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

👉 UX 기반의 서비스 디자인 전문 교육을 통한 서비스 개선이 필요한 분

👉 실제 다양한 사례를 통해 UX/HCI 인사이트를 얻고 싶은 

👉 UX에 대한 고민을 나눌 수 있는 사수가 필요한 

👉 고민과 문제를 함께 나누고 해결할 수 있는 든든한 동료를 만나고 싶은 분


🚩 프로그램 개요 🚩

◼ 일정 : 2023년 8월 3일(목) ~ 8월 31일(목) 19:00 ~ 21:30 (총 5회, 매주 목요일)

 

◼ 타임라인

  - 연사 강의 : 19:00~20:10 ('70)

  - 과제 발표 및 사례 공유 : 20:10~20:50 ('40)

  - 쉬는시간 : 20:50~21:00 ('10)
  - 주제별/그룹별 토론 : 21:00~21:30 ('30)

​​​​​​

◼ 진행장소 : 마포 프론트원 (마포구 마포대로 122 프론트원)

◼ 참여정원 : 20인 내외

◼ 참여대상 : 스타트업 서비스 기획/디자인/개발 분야 리더급*

  - *PM/PO, 기획/디자인/개발 팀장, C레벨, 창업자

  - 디캠프 패밀리/프론트원 입주사 우대 

 

◼ 지원절차 : 지원서 접수(7월 27일(목) 24:00까지) > 심사 및 선발 > 결과발표(7월 31일(월) 예정)

◼ 지원방법 : 최상단 '참가 신청' 버튼 클릭 후 지원서 제출

 

◼ 운영정책
  (1) Community commitment는 300,000원 입니다

   * 원활한 진행과 참석 독려를 위해 커뮤니티 보증금 제도를 운영하며, 3회 이상 참석 시 환급됩니다.
   * 참여자 중 총무를 선출하여 관리·운영 예정이며, 참여자의 의견에 따라 커뮤니티성 모임 회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살롱 참여 과정에서 알게된 기업과 대표 정보에 대해 비밀 유지 서약을 작성합니다

 

🎁 특전 : 5회차 전과정 참여한 분에 한해 한국 HCI 학회 발행 수료증 발급해드립니다


🚩 커리큘럼 🚩

회차

일자

주제

1회

8/3

사용자 중심 서비스 디자인 개론 

- UX/HCI의 개념과 중요성

-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이해

[사전과제]

- 우리 서비스 1분 소개

- 우리 서비스 현안 목록

- 프로그램에서 얻어가고 싶은 점

[토론주제] 

우리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UX는 무엇이며, 이를 위한 HCI는 어떻게 디자인 되어 있는가?

2회

8/10

서비스 환경과 타겟 사용자 조사 

- 사용자 조사의 필요성, 방법론

- 서비스 타겟 페르소나

[사전과제]

- 우리 서비스 사용자 정의
- 우리 서비스 사용자에 대해 조사하고 싶은 것

[토론주제] 

우리 서비스 사용자에 대한 조사는 어떻게 해야 하고, 이 결과는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3회

8/17

문제 정의와 서비스 컨셉 디자인

- 서비스의 문제 정의, 서비스 컨셉과 MVP

- 서비스 메타포

[사전과제]

- 우리 서비스가 해결하려는 문제 정의
- 우리 서비스의 핵심 컨셉

[토론주제] 

우리 서비스가 여전히 해결하지 못한 문제는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4회 8/24

서비스 개발과 UX 평가

- 서비스 프로토타입 개발과 HCI 디자인 방법론

- UX 평가 방법론

[사전과제]

- 우리 서비스가 생각하는 새로운 기능 혹은 기능 개선 방향
- 우리 서비스의 평가 방식

[토론주제] 

우리 서비스 신규 기능 디자인과 평가는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

5회

8/31

UX 중심의 서비스 기능 및 운영과 개선

- 서비스 기능 및 운영 개선, 고도화

- 서비스 타겟과 분야의 확장

[사전과제]

- 우리 서비스 기능의 고도화 방향
- 우리 서비스 시장의 확장 방향

[토론주제] 

우리 서비스의 성장을 위한 전략을 어떻게 수립해야 할까?

🚩 함께하는 파트너 🚩 

d·camp ux salon season.3 는 연세대학교 HCI Lab과 함께합니다.

 

📢 연세대학교 HCI Lab

HCI Lab의 대표 교육 프로그램인 DREAM ACADEMY는 HCI/UX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경험 디자인의 원칙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UX 기반의 서비스 디자인 경험을 설계하여 가치를 발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설립했습니다. HCI/UX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스타트업 대표들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최종적으로 팀 프로젝트를 통해 서비스를 기획하고 기획한 서비스를 실제 사용자에게 적용해 볼 수 있는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것이 DREAM ACADEMY의 목표입니다.

🚩 d·camp ux salon season2 참여후기 🚩 

“이론과 실무를 둘 다 잡을 수 있는 멘토링”

  • 교수님의 수업과 멘토링이 굉장히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업에서 일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업에서 일하면서 학술적으로 다가가는게 어려웠는데 이러한 부분이 해소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 실무적인 지식 뿐만 아니라 이론적인 내용을 보완하여 UX,UI 관련 능력을 끌어올릴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 이론을 잘 아는 것과 이를 실무에 적용하는 것은 또 다른 것이라 생각하는데 이 두가지를 모두 경험해볼 수 있어서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서비스 기획의 Full Cycle을 경험할 수 있는 시간”

  • UX살롱에 지원할 때 서비스의 처음과 끝을 경험해보고 싶다는 것이 제 목표였는데, 그 목표는 충분히 이루어 낸 것 같아 뿌듯하고 마음 맞는 동료와 정성 들여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는게 얼마나 재밌는 일인지 알게되었습니다. 

  • 오랜만에 UX 강의를 수강하였는데, 짧은 시간 안에 완벽하진 않지만 전체 프로세스를 경험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힘들기도 했지만 좋은 분들을 만나서 끝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 UX 살롱에서 좋은 분들과 열정있게 참여할 수 있어서 좋았고,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 고민하던 기획관련 내용이나, 기획을 어떤 방법으로 순차적으로 진행해 나가야하는지 프로덕트 설계의 전반전 내용을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 지난 시즌 ux salon이 궁금하다면? 🚩 

 

※ 본 프로그램은 주최 기관 상황에 따라 세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관련 문의는 디캠프 성장팀(growth@dcamp.kr / 02-2030-9342)으로 연락주세요.